본문 바로가기
매매일지

23년 9월 15일 단타 매매일지(SK디앤디, 대동, 대동금속, 금양그린파워,흥구석유,신스틸,월덱스,포스코스틸리온,주성엔지니어링,동국제강,테라사이언스,휴스틸,THE MIDONG,에코바이오)

by $$@@^^ 2023. 9. 15.

SK디앤디, 대동, 대동금속, 금양그린파워,흥구석유,신스틸,월덱스,포스코스틸리온,주성엔지니어링,동국제강,테라사이언스,휴스틸,THE MIDONG,에코바이오 총 14 종목을 매매해 보았다. 경험을 사는 기간이라 생각하고 오늘부터 1주씩 매매해 보며 종목의 흐름을 관찰하는데 초점을 맞춰보았다. 그렇다 보니 -12%까지 내려간 종목도 있고 하지만 그래도 향후 3개월 정도는 이렇게 하면서 실력을 쌓고 종목의 흐름을 보는 눈을 기르는 게 좋을 것 같다는 판단을 내렸다. 

 

 

Sk디앤디 -12.20%

11시 50분경 인적분할이라는 재료로 급등하더니 28,550원에서 Vi가 걸렸다. Vi가 풀리면서는 급락이 나오고는 다시 급등, 급락을 반복하였다. 인적분할 재료로 상한가를 가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상한가 따라잡기를 하는걸로 알았는데 이렇게 요동치는 걸 보니 인적분할 재료로 무조건 상한가 따라잡기를 할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23년 9월 15일 sk디앤디 매매일지(1분봉)

 

대동금속(-6.54) &  대동(-5.93)

대동기어가 상한가를 간 것을 보고 눌림목으로 들어갔다. 좀 더 추세가 눌리는 것을 보고 들어갔어야 되는데 힘이 살아있다는 생각에 일찍 들어갔다. 11시49분 대동기어의 상한가가 풀리면서 대동금속도 엄청난 하락을 보였다. 이전에 대동기어가 상한가를 지키는 모습을 보며 추세를 깨도 지키고 있었는데 손절을 해야 할지 굉장히 고민이 됐었다. 하지만 대동기어가 프로그램 매수세가 지속적으로 있으면서 지지라인을 깨지 않는 모습을 보며 기다려봤는데, 이때 대동금속과 대동의 수익률이 -9~10%를 왔다 갔다 하는 상황이었다. 대동기어가 다시 상한가를 향해가는 모습을 보이며 대동과 대동금속이 같이 오르는 모습을 보였다. 이후 금세 상한가가 풀리니 두 종목이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고 손절을 하였다. 한 종목이 상한가를 갔는데 같은 섹터의 종목이 안 오르는 모습은 상한가를 간 종목이 풀릴 수 있다는 역설적인 해석도 가능하다는 생각과 상한가 간 종목의 섹터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면 반등의 기대감보다는 빠른 손절로 손실을 줄일 필요성이 크다는 것을 깨달았다. 

23년 9월 15일 대동금속 매매일지(1분봉)
23년 9월 15일 대동 매매일지(1분봉)

금양그린파워 -5.78%

기다렸으면 수익이 났겠지만 원칙에 어긋나기에 손절을 했다. 전고점을 돌파하려는 시도가 지속되다보니 매수타이밍에 돌파를 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졌는데 힘이 없었다. 매수에 앞서 100억 원이 넘는 거래대금이 터졌기에 기대했는데 힘없이 빠지며 추세를 깨는 모습에 손절을 결심했다. 오전 내내 약한 추세에 있다가 올라왔다 보니 돌파를 못하는 모습이었다. 

23년 9월 15일 금양그린파워 매매일지(1분봉)

흥구석유 -0.43%

손절을 했다. 매물대가 쌓인 8,400원의 고점을 뚫어줄 것 같은 매수세가 보였지만 이후에 매물대를 뚫지 못하고 흐지부지한데 그 밑에 매물이 늘면서 매도세가 보이는 것을 보고 손절하고 나왔다. 오전 내내 추세가 약했다 보니 확실히 고점을 뚫지 못하고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23년 9월 15일 흥구석유 매매일지(1분봉)

 

신스틸 -0.18%

지속적으로 실시간 조회수 상위에 나왔던 종목이라 매수를 했다. 전고점 돌파매매로 접근을 하였지만 매수타이밍이 늦었다. 확실히 실시간 조회수를 보고 접근하면 한발 늦는 것 같다. 실시간 조회수에 링크된 종목은 관심종목에 따로 빼놨다가 타이밍을 보고 접근하는 방법이 아니라면 뇌동매매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 같다. 

23년 9월 15일 신스틸 매매일지(1분봉)

 

월덱스 +0.31%

눌림목 매매로 접근을 했는데 매매일지를 보니까 너무 어정쩡했던 것 같다. 역사적 신고가인 31,600원을 뚫으러 갈 수도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매수를 해보았는데 흐지부지됨을 느끼고 매도를 결정했다. 결국 29,800원에서 가지 못했다. 추후 관심종목에 넣어놓고 다시 의미있는 자리를 뚫으러 가려고 하는지를 살펴봐야겠다. 

23년 9월 15일 월덱스 매매일지(1분봉)

 

포스코스틸리온 +0.36%

결국 오늘 상한가로 문을 닫은 종목이다. 실시간 조회순위에도 뜨고 전고점을 뚫을 것이라는 생각에 매수하였지만 뚫지 못하고 빠졌다. 하지만 추세의 힘이 강하다 판단하고 기다려보았는데 수익은 줬지만 뚫지 못하는 것을 보고 매도하였다. 

23년 9월 15일 포스코스틸리온 매매일지(1분봉)

주성엔지니어링 +0.43%

갑자기 급락하는 것을 보고 반등한다는 생각에 매수를 해보았는데 큰반등을 주지는 못한다고 생각하여 매도하였다. 내가 판 자리에서 눌렸다가 다시 반등하였지만 나름 지루한 반등에 결국 적은 수익에 만족하고 매도하였다. 

23년 9월 15일 주성엔지니어링 매매일지(1분봉)

동국제강 +0.58%

나쁘지 않은 추세에 약 30억 가량이 들어온 뒤 눌림목이라 생각하고 들어가서 수익을 보고 나온 종목이다. 눌림목의 자리를 잘 잡은 것 같아 괜찮았던 매매였던 것 같다. 

23년 9월 15일 동국제강 매매일지(1분봉)

 

테라사이언스 +0.75%

추세를 깬 직후에 올라가서 전고점에서 저항을 받고 떨어질 거란 생각에 매도를 했다. 그런데 생각보다 매수세가 들어오면서 오르는가 했지만 결국 저항을 받고 내려오는 모습을 보였다. 어찌 보면 쌍봉을 맞고 잡으면 안 되는 눌림목 자리를 잡은 것 같아 좋은 매매는 아니었던 것 같다. 

23년 9월 15일 테라사이언스 매매일지(1분봉)

휴스틸 +1.02%

상승초반에 전고점을 돌파하기 직전 매매로 수익을 본 후 다시 돌파할 것이라는 생각에 매수 후 손절을 했다. 매집구간인가라는 생각을 해보았지만 추세가 깨지는 것을 보고 과감히 던졌다. 신스틸과 왠지 같은 차트를 그리는 것 같아서 신스틸의 힘이 살아있다는 판단에 안팔려고 했는데 결국 추세가 깨져버렸다.

23년 9월 15일 휴스틸 매매일지(1분봉)

THE MIDONG +1.27%

서서히 우상향하는 종목이었다. 더 기다렸다면 더 큰 수익이었겠지만 힘이 없어지는 것이라 판단하고 매도하였는데 다음에 바로 큰 음봉이 나왔다. 이후에 더 큰 수익이 나왔지만 저 영역은 내 영역이 아니라 생각하고 패스~

23년 9월 15일 THE MIDONG 매매일지(1분봉)

 

에코바이오 +3.38%

매수 직전까지 296억원의 거래대금이 들어온 것을 보며 장초반 추세가 살아있다 생각하고 매수 후 슈팅이 나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수익을 보고 나왔다. 확실히 9시 30분 이전까지는 추세가 살아있으면 한 번은 강한 슈팅을 주는 것 같다. 왜 돌파매매가 큰 수익을 준다고 하는지는 장초반에 잘 매매하면 느낄 수 있는 것 같다. 장초반 돌파매매만 잘해도 적지 않은 수익을 챙길 수 있는 것 같다. 

오23년 9월 15일 에코바이오 매매일지(1분봉)

 

댓글